KBS 다큐 인사이트 <화산, 인간> 2025 AIBD 국제 미디어 어워즈 ‘최우수 TV 프로그램상’ 수상
- 2025.07.23 10:09
- 19시간전
- KBS

KBS가 제작한 다큐멘터리 이 캄보디아 시엠립에서 열린 ‘2025 AIBD 국제 미디어 어워즈’에서 ‘최우수 TV 프로그램상(Best Television Programme)’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특히 1부 는 ‘위기 속 회복탄력성 최우수 TV 프로그램(Best Television Programme on Resilience in Times of Crisis)’ 부문에서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유네스코 산하 국제기구로, 방송 분야의 협력과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1977년 설립된 AIBD(Asia-Pacific Institute for Broadcasting Development)는 매해 전 세계 방송사의 뛰어난 콘텐츠를 선정·시상하는 국제 미디어 어워즈를 개최해 왔으며, 혁신성과 공공성, 스토리텔링 역량을 기준으로 수상작을 선정한다.
은 ‘불의 고리(Ring of Fire)’라 불리는 환태평양 화산대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자연재해와의 공존, 그리고 회복을 향한 인간의 통찰과 연대를 조명한 대형 다큐멘터리다. 수상작인 1부 는 남태평양 바누아투 탄나섬의 활화산 ‘야수르’ 인근에서 살아가는 원주민들의 삶을 섬세하게 포착하며, 특히 원주민들이 화산 그 자체를 '야수르 할아버지'로 인격화하고 존중하며 재앙을 극복하는 모습을 통해 대자연과 공존하는 인간의 지혜, 그리고 공동체의 회복탄력성을 따뜻하게 그려냈다.
본 다큐멘터리를 연출한 박병길 PD는 2011년 KBS에 입사한 이후 한국의 역사, 문화, 경제 및 글로벌 이슈를 아우르는 대형 다큐멘터리를 제작해 온 베테랑 PD로, 공영방송의 공익성과 시청자 권익 제고에 기여해 왔다. 은 그의 대표작 중 하나로,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공존의 메시지를 전 세계 시청자에게 전달하고자 기획되었다.
KBS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공공성과 품격을 갖춘 콘텐츠 제작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청자와의 소통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 출처 : K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