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스페셜] 육체실험 2 - ep.4 작심루틴. 과학 커뮤니케이터 ‘엑소’의 루틴 만들기. ‘갓생’을 살고 싶은 자, 루틴의 과학에 주목!

  • 2025.01.10 17:03
  • 6시간전
  • SBS
SBS 스페셜 육체실험2 - ep.4 작심루틴, 루틴의 과학에 주목 사람들의 모습

자신에게 최적화된 건강법을 찾아 스스로 실험대에 오른 자가실험자(Self-experimenter)들을 조명한 2023년 ‘육체실험’. 갈수록 다양해지고 복잡해지는 건강 정보들 사이에서 올바른 길을 찾기 위해 2025년 ‘육체실험2’가 돌아왔다. 지난주, ‘제로’ 식품 끊기-섭취 실험으로 화제를 모은 김종원 SBS 기자에 이어, 4부에선 대중에게 과학을 알기 쉽게 전달해 온 과학 커뮤니케이터 ‘엑소(이선호)’가 화자이자 자가실험자로 참여해 말 그대로 ‘믿고’ 보는 재미를 선사한다.

지난주 ‘육체실험 ep.3<새해새몸>’편에 공개돼 기대감을 한껏 끌어올린 장기 프로젝트 참가자들이 있다. 일상 속 하루 12분의 ‘빌파(간헐적 고강도 신체활동)’를 착실히 수행해 온 남녀 3인, 반복된 요요에서 벗어나기 위해 ‘유전자 맞춤 다이어트’를 시도한 최건, 서지혜 씨, ‘바른 자세로 허리 건강 되살리기’에 도전한 웹툰 작가 김지원 씨 등 4주 프로젝트는 이들의 몸을 어떻게 바꿔놓았을까.

대중에게 과학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전하는 과학 커뮤니케이터 이선호 씨. 지금은 ‘엑소’라는 이름으로 활발히 활동하는 그이지만 과거 심한 우울증으로 한동안 세상과 단절된 삶을 살았다는데, 젊은 과학자를 다시 일으켜 세운 것은 ‘햇빛보기’와 ‘요거트 먹기’, ‘찬물 샤워’ 등 자가실험을 통해 차곡차곡 쌓아나간 그만의 루틴이었다. 언뜻 보면 서로 상관없어 보이는 것들이지만, 사실 이 모든 건 우울한 감정을 이겨낼 수 있었던 비법이라는데, 하루 24시간을 루틴화한 그의 일상을 따라가 본다.

2023년 SBS 스페셜 ‘육체실험’에서 공개된 미국의 억만장자 ‘브라이언 존슨’. 10대 시절의 몸으로 되돌아가기 위해 매년 수십억 원을 투자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큰 화제를 모았다. 그의 건강 관리는 식이요법과 운동, 수면 등 철저하게 짜인 하루 루틴에 기반한다. 여기에 도전장을 내민 방송작가 강이슬 씨. 6년째 해마다 ‘내 몸 실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건강한 아름다움을 찾고 있는 자가실험자다. 늙지 않고 젊음을 유지하기 위한 억만장자의 루틴을 그녀가 자신만의 노하우로 ‘가성비’ 있게 바꿔본다.

내 삶의 가치를 어떻게 두는지에 대한 방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루틴 따라 하기 열풍이 일고 있다. 대중이 루틴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루틴을 수행할 때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는? 과학 커뮤니케이터 이선호 씨가 <도파민네이션>의 저자 스탠포드대 정신과 교수 애나 렘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뇌과학연구소 류훈 박사 등 전문가들과 함께 루틴에 숨은 과학을 이야기한다.

실험을 넘어 완벽한 하루로 내 몸에 맞는 건강법을 찾았다면 이제 내 하루를 건강하게 꾸밀 때다. 당신의 삶을 바꿔줄 루틴 만들기는 1월 12일 일요일 밤 11시 5분에 방송되는 SBS스페셜 ‘육체실험2 ep.4<작심루틴>’ 편에서 공개된다. 끝.

  • 출처 : SBS